티스토리 뷰
어느 새 절기로는 입춘이 지나 비가 내리고 싹이 튼다는 우수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의 영향인지 이상기후로 인해 올해는 작년보다 더 빨리 벚꽃이 개화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 빠르신 분들은 이미 1년 중 최대 축제라고도 할 수 있는 벚꽃 축제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실텐데요. 오늘은 2024 벚꽃 지역별 개화시기 및 만개시기, 전국 벚꽃 축제 정보와 명소, 맛집, 숙소 정보까지 한번에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벚꽃 개화시기 및 만개시기
가장 먼저 벚꽃이 피는 최남단 제주 3월 20일부터 춘천 4월 3일까지 차례로 개화할 예정입니다.
이 외의 지역 또한 작년 기준으로 대입해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창원 : 3월 25일
- 여수 : 3월 27일
- 대구 : 3월 25일
- 청주 : 4월 1일
- 서산 : 4월 4일
- 수원 : 4월 2일
갑작스러운 기상 변화나 꽃샘 추위가 겹친다면 변동 가능성이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각지의 벚꽃 만개 시기는 개화일로부터 4~7일 정도 이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벚꽃 구경하기 가장 좋은 때는 개화시기보다 흐드러지며 흩어지는 꽃잎을 볼 수 있는 만개 시기라고 생각하는데 올해는 벚꽃 시즌에는 비가 오지 않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2024 전국 벚꽃 축제 정보
각 지자체에서는 벚꽃 개화시기에 맞춰 올해도 벚꽃 축제 준비에 여념이 없는 모습입니다.
현재 일정을 확정 발표한 곳들도 몇 군데 있지만 상당수는 아직 확정일까지는 공개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아래에서 진해, 대구, 인천, 서울 등 현재 발표된 벚꽃 축제 및 명소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테니 확인해보시고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전국 축제 근처 맛집, 숙소 정보
매우 짧게 피고 지는 벚꽃의 특성 때문에 찰나의 순간을 놓치지 않으려는 수많은 인파가 몰리다보니 저는 하루 숙박을 하면서 사람이 없는 시간을 공략하고는 하는데, 몇 번 해보니 여유롭고 좋아서 추천드릴만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 정보 얻어가실 수 있도록 각 지역의 축제 정보에 더불어 아래에 근처 맛집과 숙소 정보도 한 눈에 보실 수 있도록 정리해두었으니 함께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진달래, 개나리 개화시기
번외로 대표적인 봄꽃인 진달래와 개나리의 개화시기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진달래 개화시기입니다.
2023년 기준이므로 올해는 2~6일 정도 앞당겨질것으로 예상하시면 되고, 만개시기는 벚꽃과 마찬가지로 개화 이후 3~5일 정도 후라고 생각하시면 대략적으로 맞으실 듯 합니다.
다음으로 개나리 개화시기입니다.
이 역시 2023년 기준이라 개나리와 같이 몇 일 앞당겨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나리, 진달래, 벚꽃 모두 동시다발적으로 피어나 향기로운 봄을 만끽하는 분들의 행복한 연초를 기대하게 하네요. 여러분 모두 가족, 연인과 함께하는 행복한 꽃놀이 되시길 바랍니다.